KATC

1) 체력 :  체력훈련 18 이상 

         

2) 에어로빅 : 체력훈련 18 이상

         

3) 골키퍼기술 : 골키퍼훈련 18 이상

 

4) 전술 : 전술훈련 18 이상

 

5) 볼컨트롤 : 기술훈련18+심리지도18이상  또는 기술훈련19+심리지도14이상  또는 기술훈련20+심리지도10이상


                >> 체크해야할 능력치 =  1순위 기술훈련,  2순위 심리지도

 

6) 수비 : 수비력훈련18+전술훈련18이상  또는  수비력훈련19+전술훈련14이상  또는  수비력훈련20+전술훈련10이상


                >> 체크해야할 능력치 = 1순위 수비력훈련,  2순위 전술훈련

 

7) 공격 : 공격력훈련18+전술훈련18이상  또는  공격력훈련19+전술훈련14이상  또는 공격력훈련20+전술훈련10이상


                >> 체크해야할 능력치 = 1순위 공격력훈련,  2순위 전술훈련

 

8) 슈팅 : 기술훈련18+공격력훈련18이상  또는 기술훈련19+공격력훈련14이상  또는 기술훈련20+공격력훈련10이상


                >> 체크해야할 능력치 = 1순위 기술훈련,  2순위 공격력훈련

 

9) 세트플레이 : 기술훈련18+공격력훈련18+심리지도18  또는 기술훈련19+공격력훈련17+심리지도17 

                     또는  기술훈련20+공격력훈련16+심리지도16


                >> 체크해야할 능력치 = 1순위 기술훈련,  2순위 공격력훈련,심리지도

 

(세트플레이 훈련의 경우에는 관련된 수치가 3가지 이다 보니, 보다 수많은 조합이 나옵니다.

기술훈련19+ 공격력 훈련과 심리지도 둘중 하나가 19이상일 경우에는 나머지 하나는 더 낮아도 별5개가 찍히는 식입니다.)

 

 

각각의 항목이 해당되는 코치 1명을 각각 해당하는 하나의 훈련에 배치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예상 성과 별5개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Comment +0

우선적으로 훈련과 선수성장에 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그 글 내용을 토대로... 이번에는 FM2006에서의 각 훈련의 코치 배정시 보아야 할 점을 생각해 봅니다.

 

우선적으로 FM2006에서 코치 배정화면에 가보면...
그렇게도 우리가 민감하게 자극받는...성과예상 별점이 있습니다.
별5개 코치를 찾아 3만리.. 우리 감독님들은 헤메이십니다...

 

이글에서 저는 일반적으로 별5개를 받는 코치의 배정과, 
별5개 이외에도 능력치 향상을 위해 고려해야 할 코치의 능력치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1. 코치의 영향

훈련에 참여하는 코치들은 선수의 훈련성과, 컨디션 유지, 부상발생 빈도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좋은 코치를 영입하는 것은, 세밀한 선수관리 하나 하나에까지 완벽해지고 싶은 분에게 추천합니다..

 

 

2. 코치의 배치
코치의 배치는 우선적으로 아래에 4번에서 적게될 각 훈련별 별5개 요건을 갖춘 코치를 각각 해당 훈련 한가지에만 배정합니다.
그러면 별5개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아래 3번에 해당하는 공통 능력치들이 좋은 코치들로 각 훈련에 나눠 넣어서 코치당 훈련량을 조절해 줍니다.
이때는 별5개 요건이 갖추어진 코치가 아니라 하더라도 별점이 깍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공통 능력치뿐 아니라 해당 훈련 능력치까지 높은 코치라면 더 바랄게 없겠습니다.

 


3. 모든 훈련에서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코치 능력치.

 

-선수 관리, 기강 유지
코치의 능력치중에 선수관리와 기강유지 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능력치는 선수의 부상발생빈도와 선수의 컨디션 유지에 관여합니다.
컨디션 유지라는 것은 오프시즌에서 시즌에 임박할때까지 선수들의 체력을 얼나마 빨리 끌어올리느냐, 지쳐있는 선수들이 얼마나 빨리 정상적인 체력으로 돌아오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제가 실험을 통해 확인한 내용입니다.

 

-유소년 육성 능력
일반적으로 계약상에서는 16세 이하의 선수가 유소년계약 대상입니다. 훈련상에서는 18세 이하의 U-18팀 선수들이 유소년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정확히 실험으로 짚어내기가 힘듭니다만, 크게 중요한 문제는 아닌듯합니다. 유소년 육성 능력이 높은 코치들이 유소년들의 훈련성과에 보다 효율적일 것으로 추측합니다. 하지만 유소년 전담 코치가 설정되는 것은 아니므로 공통항목에 포함되었습니다.

 

-의욕을 불어넣는 능력
역시 공통 항목이라서, 실험으로 짚어내기는 힘듭니다만, 능력치의 명칭으로 미루어 보면, 분명히 선수 훈련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이며, 모든 선수들에 대해 모든 훈련에서 필요한 능력치일 것입니다.

 

-감독 및 스카우트 능력치로 추측되는 능력치
전술 이해도, 승부욕, 선수의 성장 가능성 판단, 선수의 현재 능력 판단 등의 능력치들은 스카우트와 감독에게 영향을 미치는 능력치로 보입니다. 훈련에도 영향을 어느정도 미칠지는 미지수입니다.
선수의 성장 가능성을 알아야 지도에 도움이 되지 않느냐라든가, 전술 이해도가 높아야 전술 훈련에 도움이 되지 않느냐 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글쎄요.. 라고 답하렵니다. 
FM이 현실과 비슷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게임이기에 단순한 설정일 가능성에 더 많은 무게를 두고 싶습니다.
많은 능력치 중에서 능력 판단 수치는 감독 및 스카우트에게 중점이 맞춰진 능력치임에 분명하고, 전술 이해도와 전술 훈련 능력이 구분된 점으로 보아도 전술 이해도는 감독, 전술 훈련은 코치용 능력치가 아닌가 추측합니다.

 


4. 각 훈련별 필요한 능력치

 

1) 체력, 에어로빅 
-관련 선수 능력치 : 몸싸움, 지구력, 활동량, 타고난체력(이상 체력훈련), 반사신경, 균형감각, 민첩성, 순간속도, 점프력, 주력(이상 에어로빅)
-필요한 코치 능력치 : 체력 조련, (기강유지,선수관리,의욕,유소년)
체력 조련 능력치가 높은 코치가 별5개를 찍게 됩니다. 단, 체력 및 에어로빅 훈련의 강도에 따라서 가장 빈번한 부상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훈련보다도 특히 기강유지와 선수관리 능력치가 필요한 훈련입니다.
또한 훈련방식이 체력위주 라면 더욱 좋습니다.

 

2) 골키퍼 기술
-관련 선수 능력치 : 골킥, 공던져주기, 공중볼처리, 볼핸들링, 일대일방어
-필요한 코치 능력치 : 골키퍼 훈련, (의욕, 기강유지, 선수관리, 유소년) + 심리지도 
당연히 골키퍼 훈련 능력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골키퍼 훈련이 가장 높은 코치가 별5개를 찍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같은 골키퍼 훈련 능력치라면 위에 적은 공통 능력치가 높은 코치가 유리할 것입니다.
추가로 훈련 분류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수비조율이 위해 심리 지도 능력에 영향을 받지 않을까 하고 추측해 봅니다.

 

3) 전술 
-관련 선수 능력치 : 공격위치선정, 수비위치선정, 예측력, 팀워크, 판단력 
-필요한 코치 능력치 : 전술 훈련, 선수 심리지도, (의욕,기강유지,선수관리,유소년)
전술훈련 능력이 높으면 별5개를 찍게 됩니다.
그리고 선수 심리 지도 타 훈련에 비해 더욱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전술 훈련이 향상시키는 능력치들이 모두 정식적 능력치 이기 때문입니다.

 

4) 볼컨트롤
-관련 선수 능력치 : 개인기, 드리블, 볼트래핑, 헤딩, 천재성
-필요한 코치 능력치 : 기술 훈련, (심리지도, 의욕, 기강유지, 선수관리, 유소년)
기술 훈련 능력치가 높은 코치들이 적어서 많이들 애를 먹으십니다. 기술훈련치가 높은 코치를 눈에 불을 켜고 찾아야 합니다.. 별5개를 위해서..
약간은 의외이지만 볼컨트롤 훈련 범주에 천재성이 포함되므로 심리지도 능력치도 포함시켰습니다.
물론 훈련방식이 기술위주라면 좋습니다.

 

5) 수비
-관련 선수 능력치 : 태클, 집중력
-필요한 코치 능력치 : 수비력 훈련, 전술 훈련, 심리지도, (의욕, 기강유지, 선수관리, 유소년)
가끔 이런 질문을 봅니다. 수비훈련이 20짜리 코치인데도 수비훈련에 별5개가 되지 않습니다..라는.. 그 이유는 전술훈련 능력치가 낮기 때문입니다.
수비력 훈련 능력치와 함께 전술 훈련, 심리 지도 능력치도 어느정도는 되어야 별5개를 볼수 있는 훈련입니다.

 

6) 공격
-관련 선수 능력치 : 패스, 창조성
-필요한 코치 능력치 : 공격력 훈련, 심리지도, (의욕, 기강유지, 선수관리, 유소년)
공격력 훈련 능력치가 높은 코치가 별5개를 찍어줍니다. 마찬가지로 공격력 능력치가 같다면 다른 능력치들이 높을수록 좋겠지요.

 

7) 슈팅
-관련 선수 능력치 : 골결정력, 중거리슛, 침착성
-필요한 코치 능력치 : 기술 훈련, 심리지도, (의욕, 기강유지, 선수관리, 유소년)
또 기술훈련이 별5개를 만듭니다. 미칩니다... 기술훈련 높은 코치 부족한데...ㅠㅠ 열심히 찾아보세요..!!! 별5개를 위해...
역시 훈련방식이 기술위주라면 좋습니다.

 

8) 세트플레이
-관련 선수 능력치 : 장거리스로인, 코너킥, 크로스, 페널티킥, 프리킥

-필요한 코치 능력치 : 기술 훈련, (의욕, 기강유지, 선수관리, 유소년)

Comment +0